마케팅스터디

콘텐츠 기획 아이디어 3탄. 1분 숏폼 영화 시나리오 대본 예시

오색길 2025. 2. 24. 11:55

콘텐츠 공모전을 보다보면 요즘 1분 숏폼 콘텐츠, 1분 숏드라마, 1분 영화 등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참 어감의 문제인데 '1분짜리 쇼츠를 만드세요' 하면 큰 어려움이 없을 수 있는데 '1분짜리 단편 영화를 만드세요' 하면 왠지 모르게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어떤 숏폼 드라마 또는 영화를 만들 수 있는지 예시를 한번 가져왔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유명한 분이 누가 있을까 찾아보니 영찍남이 있더라고요. 

틱토커 영찍남

 

티톡커로 유명한 분인데 프로필 설명에서 볼 수 있듯이 영상/영화 찍는 남자라고 소개돼 있습니다. 

 

이분이 올린 영상들은 시리즈로도 있습니다.

1분 영화 예시

이런 식으로 숏폼을 시리즈처럼 이어서 하나의 타이틀로 그룹핑하여 작품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장르는 주로 공포/스릴러를 중심으로 제작하는데요. 다들 어릴 때부터 들어온 공포 괴담은  하나씩 알고 계시죠? 예를 들면 빨간 마스크 같은 거요. 그런 이야기를 영상으로 제작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냅니다. 

공포 스릴러 숏폼 콘텐츠

 

영찍남의 영상 하나를 예를 들어 시나리오 대본을 역으로 만들어보겠습니다.

 

490만 뷰를 찍은 종점 에피소드 입니다. 시나리오 보기 전 미리 영상 보고 오기

 

TikTok · 영찍남 / YCN🇰🇷 님

좋아요 340.1K개, 댓글 3576개가 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What would you do in that case? 🎞 종점 (LAST STATION) BGM : Squid Game OST - Pink Soldiers Film by 영찍남 YCN (주식회사 YAJA)"

www.tiktok.com

 

시나리오 대본 예시 보기
(PC 뷰 추천)

#1 버스 안 (N)
 
뒷좌석에서 잠들어 있는 여학생.
여학생의 뒷자리에서 버스기사가 여학생을 바라보고 있다.
 
기사     (여학생을 깨우며) 학생.
여학생 (깜짝 놀라) 여기 어디에요?
기사    잠들었구나. 여기 종점인데.
 
서둘러 내리려는 여학생, 그러나 문이 잠겨있고.
음흉하게 지켜보는 버스 기사.
 
여학생 저 문 열어주세요! 내릴게요!
기사     문 잠겨 있는데
 
여학생, 계속 문열기를 시도하고
그때 다가오는 경비 아저씨
 
경비   학생! 괜찮아? (기사를 돌아보며) 이 양반.. 아직도 퇴근 안한겨?
학생   (두려워하며) 아저씨.. 저 사람이 아까부터 계속 실실 혼자 웃으면서...
경비   진정하고 저 양반 원래 장난이 좀 심해
           (여학생에게 생수 건네며) 이거라도 마시고 진정 좀 해요 학생
여학생 (생수 바라보다 도로 내밀며) 저.. 괜찮아요
경비    (돌변하며) 마시라고 준건데 왜! 더러워?!
여학생 (소리지르며 도망가고)
경비     어디가!
기사     좀 차분하게 하지

자리에서 일어나 버스 앞쪽으로 걸어오는 기사

기사     (지나치듯 하다가 카메라 렌즈 정면을 바라보며) 너 다 보고 있었지?
 
- END -  

 

이렇게 하면 급하지도 느리지도 않은 딱 1분의 영화가 완성됩니다. 

 

분량

아래 한글로 보면 A4 용지 기준 10pt로 3/4 정도 분량을 차지합니다. 글자 수로 치면 약 공백포함 500자 정도 됩니다. 

1분 숏폼 영화/드라마 분량 시나리오 대본
분량 참고하기 한글버전

씬(Scene)

1분에 여러 씬을 찍기는 무리입니다. 씬(Scene)은 이야기의 특정 부분이나 사건이 발생하는 장소와 시간을 나타내는 단위인데요. 정말 쉽게 이해하자면 단순하게 촬영 장소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잠깐 스쳐가는 장소 그림은 인서트라 부르는 게 더 알맞습니다) 

 

위에 예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촬영 장소는 '버스 안'에서만 이뤄집니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한 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등장인물

등장인물은 기사, 여학생, 경비까지 총 3명입니다. 여기서 시점(감정이입 동화되는 인물)은 여학생입니다. 시청자는 여학생이 느끼는 공포와 두려움을 따라가게 돼 있습니다.

결말의 중요성

숏폼의 경우 그 어떤 콘텐츠보다도 결말이 중요한 후킹으로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여기서 반전이 일어날 경우 카타르시스를 일으킨다고나 해야할까요?

 

영찍남 이전에 소개한 유튜브 채널 띱의 신입생 개강총회만 보더라도 마지막에 '번호 줄래요?'에서 반전으로 훅 들어오는 것과 같이 이번 영상에서도 결말이 돋보입니다.

괴담 영상

기사가 지나가는 듯 하나다가 카메라를 정면으로 쳐다보며 마치 시청자에게 말을 건네듯 훅 들어옵니다. 

 

1분짜리로 강렬한 영화를 만드는 방법으로 추가적인 팁은 아래를 확인해 보세요.

1. 명확한 주제
주제를 분명히 설정하여 이야기의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합니다. 1분 안에 전할 메시지가 무엇인지 확실히 해야 합니다.

2. 강렬한 시작
첫 5~10초 안에 관객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강렬한 시작이 필요합니다. 시청자가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명확한 전개
짧은 시간 안에 이야기를 명확하게 전개해야 합니다. 등장인물, 배경, 갈등 등을 간결하게 표현합니다.

4. 강한 감정 표현
감정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관객의 공감을 유도합니다. 주인공의 감정 변화나 사건의 긴장감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5. 효과적인 시각적 요소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장면을 구성하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명확한 결말
결말은 주제를 다시 강조하고 충족감을 주어야 합니다. 관객이 이야기를 마친 후에도 여운이 남도록 합니다.

7. 편집의 중요성
편집이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장면을 제거하고, 이야기가 매끄럽게 흘러가도록 만듭니다.

 

이 요소들을 잘 조합하면, 짧은 시간 안에도 강렬하고 기억에 남는 숏폼 영화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세상에 도전하는 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